섬유
㈜대한아이엠 | 차고집수 및 고배수 효율을 가진 날개형 수평배수재
“국내외 역사적인 건설 현장에 함께한 지반 공사 전문기업”
취재.2024. 09. 01. 글.박소현 기자

㈜대한아이엠 본사
1987년 설립 이후 대한민국 지반 공사 신소재 발전을 선도해 온 ㈜대한아이엠은 연약지반에 사용되는 배수재를 주력으로 생산, 공급 및 컨설팅 전문 기업입니다. 수출에서도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글로벌 강소기업인 대한아이엠은 한강 종합개발사업을 시작으로 새만금 간척사업, 서해안 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 부산 신항만, 영암 F1 경기장, 광양항만, 경인아라뱃길, 인천 신항만 조성 등 역사적인 건설 현장에 항상 함께해 왔습니다. 해외에서는 싱가포르 창이공항부터 아시아, 유럽, 북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세계 30여 국가의 핵심 기반 시설 공사에 제품을 적용하였습니다.

우수제품 날개형 수평배수재

대한아이엠의 여러 제품 중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지정된 날개형 수평배수재(Wing Horizontal Drain)는 기존 수평배수층으로 사용되던 모래, 쇄석골재를 대체하는 제품으로 기존 공법 대비 30% 이상의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입니다. 또한, 유사 배수 공법의 문제점을 개선한 신개념 수평배수재로서 기존 대한아이엠 수평배수재의 배수 유로에 수직배수재(PVD)를 직접 삽입하여 시공되므로 간극수 유실이 방지되어 집수율이 3배 이상 개선됩니다.
접지면적 50% 이상의 배수 유로는 하중 분산 효과가 탁월하여 500kPa 상재하중에서도 최소 3,500㎤/s 이상의 우수한 배수 성능이 유지되므로 다수의 PVD로부터 전달되는 간극수에 대한 집수 및 배수 능력이 탁월합니다.

남항 항만배후단지 시공 현장

당진 송악물류단지 조성사업 시공 현장
날개형 수평배수재는 하천 및 해안 모래 채취, 발파로 채취되는 쇄석 골재의 환경파괴, 소음 및 진동에 대한 민원해결, 사회비용 부담을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 제품입니다. 남항 배후단지(아암물류 2단지) 조성 공사와 당진 송악물류단지 조성공사, 광양 LNG 탱크 터미널 #7, 8 증설공사 연약지반 개량 공정 등 많은 현장에 우수제품 날개형 수평배수재를 납품하여 공사비 절감과 공기단축 효과를 얻었습니다.
대한아이엠 조관영 대표이사는 “기업을 이끌어 감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며, “대한아이엠은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국 1위 기업을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세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더욱 성장해 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대한아이엠은 신제품 수평배수재와 생분해성 수직배수재, 친환경 배수재 등 끊임없는 기술 개발로 미래 시장을 선도하고, 보다 쾌적한 미래 도시를 만드는 데 공헌할 것입니다.